상담 상단으로
balem's products

기술센터

고객의 신뢰가 행복과 만족으로 되돌아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고급기술자료

바램 수충격 예지 밸브의 이유있는 변신 (종합편)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램
댓글 0건 조회 271회 작성일 21-12-28 11:28

본문





 

 





 

 

 

 


 

 

 

   차단 속도가 빠를 경우 밸브가 급속히 차단됩니다. 이 때 밸브가 급속 차단이 되면서 차단 충격에 의해 맥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데, 이런 경우 기존의 수충격 예지 밸브의 경우에는 재 개방이 계속되어 밸브가 안정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개선된 수충격 예지 밸브의 경우에는 밸브의 차단 속도가 빨라지더라도 제어배관의 에어챔버로 인해 재 개방이 발생하지 않아 기존의 수충격 예지 밸브보다 빨리 안정화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전시험 동영상 바로가기 링크 – 바램의 개선된 수충격 예지 밸브 사용 시>

  수충격 발생 직전 나타나는 압력 저하구간에서 미리 밸브가 개방되기 때문에 충격압 없이 압력상승만 나타나며, 압력상승 시에는 릴리프 기능으로 배관이 안정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체크 밸브만 설치 시 >




< 체크 밸브와 수충격 예지 밸브 설치 시 >



     (1) 정상적인 전원 공급 상태에서의 수충격 발생
        1-1. 펌프와 제어밸브의 구동 순서를 무시하거나 잘못하였을 경우
        1-2. 펌프의 특성에 맞지 않는 배관형상일 경우
     (2) 정전등과 같은 전원 공급의 오류로 펌프가 급정지 할 경우

         (자세한 내용 보러 가기)



※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간략하게 구술하였으며, 펌프 기동 중에 상황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1) 전원공급이 끊어진다.
  (2) 펌프가 정지된다. (펌프의 특성에 따라 서서히 정지할 수도, 급격히 정지할 수도 있다.)
  (3) 펌프에 의해 공급되던 물이 줄어들면서 펌프 토출 측 내 유체의 속도가 중력가속도에 의해 느려지기 시작한다.
  (4) 중력가속도에 의해 속도가 ‘0’이 되는 순간(유체의 운동 방향이 바뀌는 순간)이 존재하며 이 순간이 지난 후 역류를 시작한다.
  (5) 역류가 발생하면 체크밸브가 작동을 시작하여 관로를 차단시킨다.
  (6) 체크밸브가 완전히 차단되는 순간 수충격이 발생한다. 이 때 체크밸브의 특성에 따라 급폐 혹은 완폐가 이루어지며 급폐 시에는 수충격이 더욱 크게 발생한다. 통상 현장 경험으로 ‘급폐 시 발생하는 수충격은 최소한 운전압의 4배 정도’라고 말을 하는데 이는 일반적인 사항일 뿐이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펌프와 체크밸브의 특성, 그리고 유속과 배관의 형태에 따라 더 심할 수도 있고 덜할 수도 있다.

  수충격 예지 밸브를 이용한 수충격 해소는 주 배관에 설치되어 있는 체크밸브의 급폐 여부에 상관없이, 바이패스 배관에 설치된 수충격 예지밸브가 압력상승을 일으키지 않고 얼마나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며 배관을 차단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둡니다. 따라서 배관의 형상, 길이, 관경 등이 모두 고려 요소에 포함됩니다.



  비싼 설치비뿐만 아니라 높은 유지보수 비용까지 필요한 에어챔버가 없어도 바램의 수충격 예지 밸브 하나만으로 수충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수충격 예지 밸브로도 수충격을 방지할 수 있지만, 토출량이 많아 물이 소비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제어배관용 에어챔버가 장착되어 있는 새로운 수충격 예지 밸브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였기 때문에 보다 더 효율적이며 경제적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