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상단으로
balem's products

기술센터

고객의 신뢰가 행복과 만족으로 되돌아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고급기술자료

넘칠 수가 없는 밸브 - 피스텍 밸브 (Balem 431)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램
댓글 0건 조회 4,600회 작성일 21-12-28 11:26

본문


  대부분의 아파트, 빌딩, 주택 등에는 사람들에게 물을 공급하기 위해 작은 물탱크부터 큰 수조 까지 물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게 된다. 이때 설비업체에서는 수조에 물을 공급하기 위한 배관과 여러 밸브들을 알맞은 구경과 길이 등을 선정하여 설계도면 및 시방서를 제작한다. 설계도면이나 시방서를 보면 일부 설비업체에서는 물을 공급하는 마지막 배관쪽에 ‘피스텍밸브‘라는 명칭을 사용하여 정수위조절 밸브를 설치한다.
 피스텍밸브의 명칭을 처음 만든 것은 (주)바램의 전신인 태광정밀때부터이다. 그 당시 피스텍밸브의 파일럿 밸브로 사용되는 바램밸브와 함께 정수위제어 밸브로 "넘칠 수가 없습니다!" 라는 문구로 단독주택뿐만 아니라 빌딩, 아파트등 물탱크가 있는 모든 곳에 설치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판매량이 회사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였다. 점점 더 판매량이 많아지고 설비업체들 사이에서 피스텍밸브를 설치하면 안전하게 수조에 물을 공급하고 차단할 수 있다고 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설계도면 및 시방서에 수위조절밸브라는 명칭 대신 ‘피스텍밸브’를 넣어 사용하다 보니 ‘호치키스’, ‘스팸메일’ 등 처럼 고유명사화 되어 많은 설비업체에서 지금도 설계도면 및 시방서에 사용하고 있다.
 
 

 

   

 2.1 이물질에 의한 작동불능
  밸브를 설치한 후 첫 시운전 시 또는 밸브 전단에 스트레이너가 없는 경우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문제이다.
  ① 첫 시운전 시에 밸브가 정상적으로 차단 또는 개방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은 밸브 내부에 용접봉, 볼트너트 등 배관 공사를 하고 남은 이물질들이 밸브 내부에 걸려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다.
  ② 밸브 전단에 스트레이너가 없이 오래 사용하는 경우 외부에서 이물질이 들어와 밸브 내부에 걸려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다.

 
   6fdbf1aac64351d42936b01ea9af589f_x3iFnSmXd9OZsb.jpg
   ① 첫 시운전 시에는 반드시 입, 출구 측의 밸브를 차단한 후 바이패스를 통해 배관속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시운전을 한다.
   ② 밸브 전단에 스트레이너를 반드시 설치하여 이물질 유입을 막는다.
6fdbf1aac64351d42936b01ea9af589f_ko3HpxShnK.jpg
 
 2.2 설치 오류로 인한 작동불능
   일반적으로 아파트, 빌딩 내에 수조는 청소 등 유지관리를 위해서 2개의 수조로 구성이 된다. 이때 각 수조에 1개씩 밸브를 설치하는데 밸브의 구경선정을 잘못하거나 파일럿 밸브의 설치문제로 인해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2.2.1 밸브 구경산정의 오류
   일반적으로 수조가 2개일 경우 메인배관에서 각각의 수조로 분기가 되어 물을 공급한다. 이때 각 수조마다 밸브를 설치하게 되는데 이때 구경산정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작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예를 들어 메인 배관의 구경은 100A의 구경인데 각 수조에 설치된 밸브도 100A로 설치를 하게 되면 각각의 밸브에 유량이 50:50으로 정확하게 흐르지 않는다. 한 쪽으로 유량이 많이 흐르고 다른 한 쪽에는 유량이 적게 흐르게 되면 유량이 많이 흐르는 쪽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유량이 적게 흐르는 쪽은 개방 및 차단이 제대로 되지 않아 수조에 물이 모자라는 경우와 물이 넘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2개의 수조가 연결되어 있어 수위를 같게 맞추지만 밸브를 통해 나오는 유량이 2개의 수조에 연결된 배관을 통해 지나가는 유량보다 많고 높은 압력으로 물을 공급하기 때문에 동시에 수위가 같이 올라가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한쪽에서만 밸브가 작동되고 다른 쪽의 밸브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6fdbf1aac64351d42936b01ea9af589f_x3iFnSmXd9OZsb.jpg
    밸브 설치 시 메인배관보다 작은 치수의 구경을 선정하여 설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이미 밸브가 설치된 후에는 한 개의 밸브를 차단하여 둘 중 한 개의 밸브로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2.2 파일럿 배관의 설치 오류
   기본적으로 메인밸브 1개와 파일럿 밸브 1개로 구성되어 밸브를 설치하게 되는데 간혹 메인밸브 1개와 파일럿 밸브 2개, 또는 메인밸브 2개와 파일럿 밸브 1개를 설치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잘못된 설치 방법으로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가 없다.
   ① 메인밸브 1개와 파일럿 밸브 2개를 설치하였을 경우는 각 수조에 각 파일럿밸브를 설치하고 파일럿 배관을 메인밸브 1개에 동시에 연결하게 되는데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2개의 수조의 수위가 동시에 제어되지 않는다. 따라서 한쪽 수조에 물이 고수위까지 차게 되어 파일럿 밸브는 차단이 되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아직 고수위가 되지 않아 파일럿 밸브는 열려있는 상태가 되어 있다. 그렇게 되면 열려 있는 파일럿 밸브를 통해 메인밸브의 상부챔버압력이 빠져나가 메인밸브는 계속 개방되어 있는 상태가 되고 메인밸브가 1개이기 때문에 고수위인 수조에도 물이 공급되어 물이 넘치는 경우가 발생한다.
  ② 메인밸브 2개와 파일럿 밸브 1개를 설치하였을 경우는 각 수조에 메인밸브를 설치하고 파일럿 밸브를 한 곳에만 설치하게 되는데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2개의 수조의 수위가 동시에 제어되지 않는다. 따라서 한 쪽 수조에 물이 고수위까지 차게 되어 파일럿 밸브가 차단이 되면 다른 쪽 수조의 메인밸브도 같이 차단이 된다.
  그렇게 되면 다른 쪽 수조에는 물이 공급되지 않아 낮은 수위로 있게 되어 물 사용량이 많아지는 시간대가 되면 물이 모자라는 경우가 발생한다.

< 설치 오류의 예시① - 메인 밸브 1개 + 파일럿 밸브 2개 >
< 설치 오류의 예시② - 메인 밸브 2개 + 파일럿 밸브 1개 >
   6fdbf1aac64351d42936b01ea9af589f_x3iFnSmXd9OZsb.jpg
   메인밸브 1개와 파일럿 밸브 1개로 구성하여 설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① 이미 메인밸브 1개와 파일럿 밸브 2개를 설치한 경우라면 파일럿 밸브 1개를 강제로 차단하여 사용하는 것이 작동하는데 있어서 안전할 것이다.
   ② 이미 메인밸브 2개와 파일럿 밸브 1개를 설치한 경우라면 수조 내에 파일럿 밸브를 설치하지 않은 곳에 새로 파일럿 배관을 연결하여 파일럿 밸브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3 현장 상황으로 인한작동 불능
   일반적으로 상수도관에서 수용가로 보내지는 상수압력은 3 kgf/cm^2 이다. 그러나 현장에 따라 너무 낮은 압력으로 물이 공급되는 경우가 있다. 
  수조에 물을 공급할 때의 압력이 피스텍 밸브의 최소 작동압력인 0.5kgf/cm^2보다 낮으면 밸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수조의 물이 넘치거나 단수가 되는 경우가 생긴다.
  또한 밸브가 차단되어 있을 때의 압력이 최소 작동압력보다 높더라도 유량이 적으면 밸브가 개방될 때 압력이 낮아져 밸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물이 넘치거나 단수가 되는 경우가 생긴다.
   6fdbf1aac64351d42936b01ea9af589f_x3iFnSmXd9OZsb.jpg
   ① 통수시의 압력이 적절한지 확인한다.
   ② 유량이 적을 경우에는 피스텍 밸브의 구경을 기존의 설치 밸브보다 낮은 구경의 밸브를 사용한다.
6fdbf1aac64351d42936b01ea9af589f_ko3HpxShnK.jpg
 
 2.4 워터해머로 인한 작동불능
   메인 밸브의 강수관에 숨구멍이 뚫려있지 않거나 차단속도가 너무 빠를 시 워터해머가 일어날 수 있다. 워터해머가 일어나게 되면 배관 및 밸브에 충격을 주어 파손이 될 수도 있고 소음이 너무 크게 날 수 있다.
 
   6fdbf1aac64351d42936b01ea9af589f_x3iFnSmXd9OZsb.jpg
   ① 강수관에 숨구멍을 뚫어 워터해머를 없애고 그래도 워터해머가 발생한다면 차단속도를 늦춰 워터해머를 없앤다.
   ② 차단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이 피스텍밸브 커버에 있는 차단속도 조절나사를 통해 조절하게 되는데 시계방향으로 회전시키면 차단속도가 늦어지고 시계반대방향으로 회전하면 차단속도가 빨라진다. 이를 현장 상황에 맞게 설정하여 사용한다.



< 차단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 >


6fdbf1aac64351d42936b01ea9af589f_ko3HpxShnK.jpg
 
 
 
 3.1 수직형, 수평형 단독 설치 시


 
  ① 표준 배관도를 참조하여 설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② 피스텍 밸브를 설치 후 첫 시운전 시 반드시 입, 출구 측의 밸브를 차단한 후 바이패스를 통해 배관 속의 이물질을 반드시 제거한다.
  ③ 피스텍 밸브의 전단에는 반드시 스트레이너를 설치하여야 한다.
  ④ 피스텍 밸브를 연결시 인입측의 플랜지에 직접적인 버터플라이 밸브의 연결을 금한다.
  ⑤ 피스텍 밸브의 작동 상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파일럿 라인에 볼 밸브 및 유니온을 설치한다.
  ⑥ 메인 밸브와 파일럿 밸브의 강수관은 내식성 재료를 이용하여 설치해야 하며 설치 전 2차측 배관의 사이펀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메인 배관에는 직경 ∅8.0mm 이상의 숨구멍을 반드시 뚫어야 한다.

  피스텍밸브 외에도 많은 종류의 정수위밸브가 있다.
   ① 소형 물탱크에 사용되는 바램밸브 (Balem 411)
   ② 스테인리스 재질의 전기적으로 제어가 가능한 베스콘 밸브 (Balem 441)
   ③ 고/저수위 제어가 가능한 투레벨 밸브 (Balem 511)
   ④ 정수위 및 쿨링타워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하이로 콤비 밸브 (Balem 531-S)
   ⑤ 다이어프램타입으로 되어 있는 정수위 조절밸브 및 고/저수위 조절밸브 (Model 131-010,131-020)
 
  피스텍 밸브는 전국에 있는 대리점을 통해 판매가 된다.
  하지만 피스텍 밸브의 A/S는 본사에서 직접 나가기 때문에 전문적이고 원활한 문제해결이 가능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