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상단으로
balem's products

기술센터

고객의 신뢰가 행복과 만족으로 되돌아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고급기술자료

감압 및 압력유지 밸브의 작동 원리 및 설정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램
댓글 0건 조회 1,259회 작성일 21-12-28 11:25

본문

 

<그림 3> 감압 및 압력유지 밸브 회로도
 
위의 <그림 3>과 같이 감압 및 압력유지 밸브의 회로가 구성이 되는데 감압파일럿(2)과 압력유지파일럿(3)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인 상태, 즉 1차측의 압력이 감압파일럿(2) 및 압력유지파일럿(3)의 설정된 압력보다 높을 경우 압력유지파일럿(3)이 열려있는 상태이므로 일반적인 감압밸브와 같이 감압파일럿(2)에 의해 작동이 되어 감압밸브와 같은 기능을 하게 된다.
그러나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대규모 수용가에서 용수를 많이 사용할 때, 1차측의 압력이 낮아지게 되는데 압력유지파일럿(3)에서 설정한 압력보다 1차측의 압력이 낮아지게 되면 압력유지파일럿(3)이 닫히게 되면서 메인 밸브(1)가 닫히는 방향으로 작동된다.
메인 밸브(1)가 서서히 닫히는 방향으로 작동하면서 1차측의 압력이 상승하게 된다. 이때 1차측의 압력이 압력유지파일럿(3)의 설정압력보다 높아지면 다시 압력유지파일럿(3)이 열리게 되어 메인 밸브(1)가 열리는 방향으로 작동하면서 2차측에 유량을 공급한다.
이와 같은 작업을 반복하면서 1차측의 압력을 압력유지파일럿(3)에서 설정한 압력으로 계속 유지시키면서 2차측에 유량을 공급한다.

 
  




 
  

<그림 4> 감압 및 압력유지 밸브
 
<그림 4>에서 감압파일럿(1)과 압력유지파일럿(2)를 통해 1,2차측의 압력을 설정한다.
 
감압파일럿(1)은 2차측의 압력을 설정하는 것이고, 압력유지파일럿(2)은 1차측의 압력을 설정하는 것이다.
 
감압파일럿(1)의 압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2차측에 이토변(소화전)등을 개방시켜 유량이 흐르게 한 후 압력을 설정해야 정확한 압력설정을 할 수 있다. 이때 이토변(소화전)은 밸브의 구경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20%정도 개방시켜 작업을 한다.
 
 
- 감압파일럿(1)의 설정방법
 
1. 그림에 표시된 감압파일럿(1)의 캡(검은색 뚜껑)을 연다.
2. 압력조절나사 아래에 있는 잠금 너트를 푼다.
3. 감압파일럿(1)의 압력조절나사를 시계방향(죄면)으로 돌리면 2차측의 설정압력이 올라가며, 반 시계방향(풀면)으로 돌리면 2차측의 설정압력이 내려간다.
4. 감압파일럿(1)의 압력조절나사를 이용해 원하는 설정 값으로 조절한다.
5. 만약 유량이 흐르지 않을 때 압력을 설정하게 되면 감압파일럿(1)의 조절나사를 돌려도 관내에 유량이 흐르지 않아 2차측의 압력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정확한 압력설정이 불가능하다.
 
압력유지 파일럿(2)의 압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2차측 대수용가의 사용유량을 증가시킨다. 이때 1차측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1차측 전단의 수용가에는 불출수가 발생하는데, 이때 압력유지 파일럿(2)을 통해 압력을 설정하여 불출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압력을 설정할 때는 불출수가 일어나는 곳에서 필요한 유량으로 공급될 때까지 압력을 확인하여 그에 맞도록 압력을 설정하여 불출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 압력유지파일럿(2)의 설정방법
 
1. 그림에 표시된 압력유지파일럿(2)의 캡(검은색 뚜껑)을 연다.
2. 압력조절나사 아래에 있는 잠금 너트를 푼다.
3. 압력유지파일럿(1)의 압력조절나사를 시계방향(죄면)으로 돌리면 1차측의 설정압력이 올라가며, 반 시계방향(풀면)으로 돌리면 1차측의 설정압력이 내려간다.
4. 압력유지파일럿(2)의 압력조절나사를 이용해 원하는 설정 값으로 조절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