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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별 시운전 가이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램
댓글 0건 조회 441회 작성일 21-12-28 11:29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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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관로에 설치되는 감압밸브, 불출수를 해결 할 수 있는 감압 및
압력유지 밸브, 유수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시간설정 이중제어 감압밸브,
유량연동 이중제어 감압밸브, 실시간 감시/제어 할 수 있는
로보시스 로보콘 밸브
의 시운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t01

감압밸브 : 1차 측 압력변동과 2차측 사용유량에 상관없이 2차측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밸브입니다.

갑압밸브는 아래 표준배관도와 같이 설치한 후, 시운전 가이드에 따라
시운전
을 진행합니다.

t01
<감압밸브>

t01
 
<감압밸브 표준 배관도>

 

t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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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 차

설 명

Step. 1

1, 2차측 게이트 밸브와 바이패스 배관을 완전 차단합니다.

Step. 2

1차측 게이트 밸브를 완전 개방하여 감압밸브까지 물을 채웁니다.

Step. 3

2차측 게이트 밸브를 10~20%만 개방하여 2차측을 만관으로 물을 가득 채웁니다.

Step. 4

후단 이토변(또는 소화전수용가)을 약간 열어감압밸브를 통해 물이 흘러가게 합니다.

Step. 5

Pressure Reducing Pilot Valve(감압 파일럿) (2) 상단의 캡을 열고조절나사부의 너트를 풉니다.

Step. 6

감압밸브 후단에 설치된 2차측 압력 게이지를 보면서감압 파일럿 조절나사를 조정하여 2차측 압력을 설정합니다.
(압력을 낮추려면 반시계 방향압력을 높이려면 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돌립니다.)
[제품 출고시 별도의 요구사항이 없으면기본 3kgf/cm2 상태]

Step. 7

감압 설정 완료 후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한 후 조절나사부의 너트를 잠그고 감압 파일럿(2) 상단의 캡을 닫습니다.

Step. 8

2차측 게이트 밸브를 천천히 완전 개방합니다.

Step. 9

후단 이토변(또는 소화전수용가)을 천천히 차단시킵니다.

※ 강제 개방
Cock Valve (4-1 , 4-2)를 차단한 후 Cock Valve (4-3)를 천천히 개방 합니다.
(이때 Cock Valve (4-3)에서 물이 나오므로 천천히 개방합니다. 그리고 메인밸브 커버의 물이 다 빠지면 더 이상 물이 나오지 않아야 합니다.)   

※ 강제 차단
Cock Valve (4-1)를 개방하고 Cock Valve (4-3)를 차단합니다. 그 후 Cock Valve(4-2)를 천천히 차단합니다.

※ 밸브 사용도중(물이 흘러가고 있는 경우)에 압력을 재설정 할 경우, Step. 5 Step. 6  Step.을 실행합니다.

※ 주의 : 2차측 게이트 밸브를 급속 개방 시, 2차측 배관 파손이 발생할 수 있고,
동압을 방지하기 위하여 반드시 서서히 개방합니다.

※ 주의 : 2차측과 연결된 배관의 파손 및 추가적 공사로 인해 배관을 단수 시켜야 할 경우,
2차측 게이트 밸브를 반드시 완전 차단합니다.
재 통수 시에는 위와 같이 재 시운전을 실시합니다.


 

 

t01

감압 및 압력유지 밸브 : 2차측을 설정된 낮은 압력으로 유지해 주고 ,
또한 1차측 압력이 설정 압력으로 유지시켜주는 밸브입니다.

감압 및 압력유지 밸브는 아래 표준배관도와 같이 설치한 후,
시운전 가이드에 따라 시운전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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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압 및 압력유지 밸브>


t01

<감압 및 압력유지 밸브 표준 배관도>

 

t01

 

  t01

 

 

절 차

설 명

Step. 1

1, 2차측 게이트 밸브와 바이패스 배관을 완전 차단합니다.

Step. 2

1차측 게이트 밸브를 완전 개방하여 감압 및 압력유지 밸브까지 물을 채웁니다.

Step. 3

2차측 게이트 밸브를 10~20%만 개방하여 2차측을 만관으로 물을 가득 채웁니다.

Step. 4

후단 이토변(또는 소화전수용가)을 약간 열어감압 및 압력유지 밸브를 통해 물이 흘러가게 합니다.

Step. 5

Pressure Reducing Pilot Valve(감압 파일럿)(2) 상단의 캡을 열고조절나사부의 너트를 풉니다.

Step. 6

감압 및 압력유지 밸브 후단에 설치된 2차측 압력 게이지를 보면서조절나사를 조정하여 2차측 압력을 설정합니다.
(
압력을 낮추려면 반시계 방향압력을 높이려면 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돌립니다.)
[제품 출고시 별도의 요구사항이 없으면기본 3kgf/cm2 상태]

Step. 7

감압 설정 완료 후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한 후 조절나사부의 너트를 잠그고 감압 파일럿(2) 상단의 캡을 닫습니다.

Step. 8

2차측 게이트 밸브를 천천히 완전 개방합니다.

Step. 9

후단 이토변(또는 소화전수용가)을 천천히 열면서, 1차측을 압력유지 할 만큼의 압력으로 맞춥니다.

Step. 10

Pressure Sustaining Pilot Valve(압력유지 파일럿)(3) 캡을 열고조절나사부의 너트를 풉니다.

Step. 11

감압 및 압력유지 밸브 전단에 설치된 1차측 압력 게이지를 보면서조절나사를 조정하여 1차측 압력을 설정합니다.
(
압력을 낮추려면 반시계 방향압력을 높이려면 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돌립니다.)
[제품 출고시 별도의 요구사항이 없으면기본 3kgf/cm2 상태]

Step. 12

압력유지 설정 완료 후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한 후 조절나사부의 너트를 잠그고 Pressure Sustaining Pilot Valve(압력유지 파일럿)(3) 상단의 캡을 닫습니다.

Step. 13

후단 이토변(또는 소화전수용가)을 천천히 차단시킵니다.

※ 강제 개방
Cock Valve (5-1 , 5-2)를 차단한 후 Cock Valve (5-3)를 천천히 개방 합니다.
(이때 Cock Valve (5-3)에서 물이 나오므로 천천히 개방합니다. 그리고 메인밸브 커버의 물이 다 빠지면 더 이상 물이 나오지 않아야 합니다.)   

※ 강제 차단
Cock Valve (5-1)를 개방하고 Cock Valve (5-3)를 차단합니다. 그 후 Cock Valve(5-2)를 천천히 차단합니다.

※ 밸브 사용도중(물이 흘러가고 있는 경우)에 감압 압력을 재설정 할 경우,
Step. 5 
→ Step. 6 → Step. 7 을 실행합니다.
※ 밸브 사용도중(사용 유량이 많아 1차측 압력이 낮을 경우)에 압력 유지 압력을 재설정 할 경우,
Step. 10 
→ Step. 11 을 실행합니다.

※ 주의 : 2차측 게이트 밸브를 급속 개방 시, 2차측 배관 파손이 발생할 수 있고,
동압을 방지하기 위하여 반드시 서서히 개방합니다.

※ 주의 : 2차측과 연결된 배관의 파손 및 추가적 공사로 인해 배관을 단수 시켜야 할 경우,
2차측 게이트 밸브를 반드시 완전 차단합니다.
재 통수 시에는 위와 같이 재 시운전을 실시합니다.


 

t01

유량연동 이중제어 감압 밸브 : 사용유량이 많을 때에는 고압으로,
심야와 같이 사용유량이 적을 때에는 저압으로 공급해주며, 실제 사용 유량에 반응하여
공급 압력을 자동으로 변경시켜 유수율을 높여주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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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량연동 이중제어 감압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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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량연동 이중제어 감압밸브 표준 배관도>

 

t01

 

  t01

 

 

절 차

설 명

Step. 1

1, 2차측 게이트 밸브와 바이패스 배관을 완전 차단합니다.

Step. 2

1차측 게이트 밸브를 완전 개방하여 감압밸브까지 물을 채웁니다.

Step. 3

2차측 게이트 밸브를 10~20%만 개방하여 2차측을 만관으로 물을 가득 채웁니다.

Step. 4

후단 이토변(또는 소화전수용가)을 약간 열어감압밸브를 통해 물이 흘러가게 합니다.

Step. 5

Pressure Reducing Pilot Valve(고압 파일럿)(8) 상단의 캡을 열고조절나사부의 너트를 풉니다.

Step. 6

고압 파일럿 조절 나사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완전히 풉니다.

Step. 7

Pressure Reducing Pilot Valve(저압 파일럿)(7) 상단의 캡을 열고조절나사부의 너트를 풉니다.

Step. 8

유량연동 이중제어 감압밸브 후단에 설치된 2차측 압력 게이지를 보면서저압 파일럿 조절나사를 조정하여 2차측 압력을 설정합니다.
(
압력을 낮추려면 반시계 방향압력을 높이려면 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돌립니다.)
[재품 출고시별도의 요구사항이 없으면기본 3kgf/cm2 상태]

Step. 9

저압 설정 완료 후조절나사부의 너트를 잠그고 Pressure Reducing Pilot Valve(저압 파일럿)(7) 상단의 캡을 닫습니다.

Step. 10

고압 설정 시Flow Rate Sensing Valve(유량 감지 파일럿)(10) 상단의 캡을 열고조절나사부의 너트를 풀고 조절 나사를 완전히 풉니다.

Step. 11

Pressure Reducing Pilot Valve(고압 파일럿)(8) 상단의 캡을 열고조절나사부의 너트를 풉니다.

Step. 12

유량연동 이중제어 감압밸브 후단에 설치된 2차측 압력 게이지를 보면서고압 파일럿 조절나사를 조정하여 2차측 압력을 설정한다.
(
압력을 낮추려면 반시계 방향압력을 높이려면 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돌립니다.)
[재품 출고시별도의 요구사항이 없으면기본 4kgf/cm2 상태]

Step. 13

고압 설정 완료 후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한 후 조절나사부의 너트를 잠그고 Pressure Reducing Pilot Valve(고압 파일럿)(8) 상단의 캡을 닫습니다.

Step. 14

2차측 게이트 밸브를 천천히 완전 개방합니다.

Step. 15

유량계를 보면서후단 이토변(또는 소화전수용가)을 열어 고압·저압 전환시점의 원하는 유량으로 설정합니다.

Step. 16

유량 연동 이중제어 감압밸브 후단에 설치된 2차측 압력 게이지를 보면서, 2차측의 압력을 Step. 6 에 설정된 저압으로 변할 때 까지 Flow Rate Sensing Valve(유량 감지 파일럿)(10)의 조절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돌려 전환 시점의 유량을 설정합니다.

Step. 17

유량 설정 완료 후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한 후 조절나사부의 너트를 잠그고 Flow Rate Sensing Valve(유량 감지 파일럿)(10) 상단의 캡을 닫습니다.

Step. 18

후단 이토변(또는 소화전수용가)을 천천히 차단시킵다.

※ 강제 개방
Cock Valve (2-1 , 2-2)를 차단한 후 Cock Valve (2-3)를 천천히 개방 합니다.
(이때 Cock Valve (2-3)에서 물이 나오므로 천천히 개방합니다. 그리고 메인밸브 커버의 물이 다 빠지면 더 이상 물이 나오지 않아야 합니다.)   

※ 강제 차단
Cock Valve (2-1)를 개방하고 Cock Valve (2-3)를 차단합니다. 그 후 Cock Valve(2-2)를 천천히 차단합니다.

※ 밸브 사용도중(물이 흘러가고 있는 경우)에 저압을 재설정 할 경우,
Step. 5 → Step. 6 → Step. 7 → Step. 8 
→ Step. 9을 실행합니다.
※ 밸브 사용도중(물이 흘러가고 있는 경우)에 고압을 재설정 할 경우,
Step. 10 
→ Step. 11 → Step. 12 → Step. 13 을 실행합니다.

 - 유량연동 이중제어 감압밸브 유지관리 지침서 (링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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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시스 로보콘 : 효율적인 수자원 관리와 유수율 극대화를 위하여
각종 수 배관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있는 압력제어 및 유량제어가 가능하고,
자체에 내장된 아날로그 신호입력 포트와 펄스신호 입력포트를 통하여 
배관 시스템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 저장할 수 있으며, 
통신포트를 통해 배관 시스템의 현재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시/제어 할 수 있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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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시스 로보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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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보시스 로보콘 표준 배관도>

 

  t01

 

 

절 차

설 명

Step. 1

1, 2차측 게이트 밸브와 바이패스 배관을 완전 차단합니다.

Step. 2

1차측 게이트 밸브를 완전 개방하여 감압밸브까지 물을 채웁니다.

Step. 3

2차측 게이트 밸브를 10~20%만 개방하여 2차측을 만관으로 물을 가득 채웁니다.

Step. 4

후단 이토변(또는 소화전수용가)을 약간 열어감압밸브를 통해 물이 흘러가게 합니다.

Step. 5

Pressure Reducing Pilot Valve감압 파일럿(6-2) 쪽의 배관의 콕밸브(3-4)를 개방하고원격 제어 감압 파일럿(6-1) 쪽의 배관의 콕밸브(3-5)를 차단합니다.

Step. 6

2차측 게이트 밸브를 천천히 완전 개방합니다.

Step. 7

Pressure Reducing Pilot Valve(감압 파일럿)(6-2)의 상단의 캡을 열고조절 나사부의 너트를 풉니다.

Step. 8

로보시스 로보콘 후단에 설치된 2차측 압력 게이지를 보면서조절나사를 조정하여 목표 압력보다 낮게 (최소 유지압력) 2차측 압력을 설정한다.
(
압력을 낮추려면 반시계 방향압력을 높이려면 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돌립니다.)
[재품 출고시별도의 요구사항이 없으면기본 3kgf/cm2 상태]

Step. 9

감압 설정 완료 후조절나사부의 너트를 잠그고 Pressure Reducing Pilot Valve(감압 파일럿)(6-2) 상단의 캡을 닫습니다.

Step. 10

제어판넬에 설치된 로보시스 Robosys Controller(로보콘 컨트롤러)(4)에 전원이 공급되어 메뉴화면이 실행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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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11

메뉴화면으로 이동하여 ‘MAUAL CONTROL' 으로 이동합니다.

Step. 12

원격제어 Pressure Peducing Pilot Valve(감압 파일럿)(6-1) 상당에 설치된 솔레노이드 밸브에 신호를 주어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open 
버튼을 누르면 1차측 배관이 연결된 Solenoid Valve(솔레노이드밸브)(9-1)가 작동,
close 
버튼을 누르면 대기중으로 배관이 연결된 Solenoid Valve(솔레노이드 밸브)(9-2)가 작동합니다.)
        n25.jpg

Step. 13

솔레이노이드 밸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원격 제어 Pressure Reducing Pilot Valve(감압 파일럿)
(6-1)쪽의 배관의 Cock Valve(콕밸브)(3-4)를 개방합니다.

          

<통신 연결이 안 된 경우>

<통신 연결이 된 경우>

Step. 14

메뉴화면으로 이동하여 ‘USER SET'으로 이동합니다.

n26.jpg

메뉴화면 하단에 'REMOTE‘ 를 확인합니다.
     
n24.jpg   

Step. 15

‘Target Value' 로 이동합니다.
     
n27.jpg   

Step. 16

2차측의 압력을 설정하고 'Confirm' 버튼을 누릅니다.

Step. 17

메뉴화면으로 이동하여 ‘SENSOR STATUS'로 이동하여 설정된 압력값을 확인합니다.    

n28.jpg

Step. 18

밸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2
차측 압력이 설정압력이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Step. 19

2차측 게이트 밸브를 천천히 완전 개방합니다.

Step. 20

후단 이토변(또는 소화전수용가)을 천천히 차단시키고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 강제 개방
Cock Valve (3-1 , 3-2)를 차단한 후 Cock Valve (3-3)를 천천히 개방 합니다.
(이때 Cock Valve (3-3)에서 물이 나오므로 천천히 개방합니다. 그리고 메인밸브 커버의 물이 다 빠지면 더 이상 물이 나오지 않아야 합니다.

※ 강제 차단
Cock Valve (3-1)를 개방하고 Cock Valve (3-3)를 차단합니다. 그 후 Cock Valve(3-2)를 천천히 차단합니다.

※ 밸브 사용도중(물이 흘러가고 있는 경우)에 압력을 재설정 할 경우,
  Step. 14 
→ Step. 15 → Step. 16 → Step. 17을 실행합니다.
기계식 감압 파일럿으로 감압을 하고 있는 경우에 압력을 재설정 할 경우,
  
Step. 7 → Step. 8 → Step. 9을 실행합니다.
※ 배관 공사 등 밸브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컨트롤러의 전원을 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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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

해결방안

1. 밸브 자체의 문제
(구동부의 파손파일럿 배관의 막힘 등)

파손된 부품의 교체 및 배관 이물질 제거

2. 바이패스관의 누수 발생

바이패스관의 제수변 교체

3. 2차측의 다른 관로에서 압력이 공급될 때

다른 연결 관로를 차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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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

해결방안

1. 밸브 내의 이물질

밸브 내부의 이물질 제거

2. 밸브 자체의 문제
(구동부의 파손파일럿 배관의 막힘 등)

파손된 부품의 교체 및 배관 이물질 제거

3. 2차측의 다른 관로에서 압력이 공급될 때

다른 연결 관로를 차단

 

t01

                                   

문제점

해결방안

1. 밸브 내의 이물질

밸브 내부의 이물질 제거

2. 밸브 자체의 문제
(구동부의 파손파일럿 배관의 막힘 등)

파손된 부품의 교체 및 배관 이물질 제거

 

t01

                                                           

문제점

해결방안

1. 밸브 자체의 문제
(과도한 감압비압력설정 오류 등)

-감압비가 크지 않도록 압력을 재설정
(권장 감압비 3:1)
-밸브의 Needle 과 Flow Controller 재조정

2. 관로 설계의 문제
(사이즈가 맞지 않는 밸브 설치)

V-Port를 설치하거나 병렬감압으로 설치

3. 같은 라인에 있는 다른 밸브의 문제

맥동이 일어나는 밸브의 전·후단의 밸브 재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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