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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밸브의 채터링/맥동/캐비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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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바램
댓글 0건 조회 1,000회 작성일 21-12-28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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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릴리프밸브/감압밸브 등 제어밸브에서는
사용 환경, 압력 설정 등의 이유로 인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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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현상들을 그대로 둘 경우 배관 및 밸브에 부하가 걸리게 되고
그로 인하여 배관 및 밸브가 파손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현상들은 비슷하면서도 각각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알고 해결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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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터링이란
저개도에서 밸브의 디스크가 열렸다 닫혔다를 반복하면서 발생하는 진동을 뜻합니다.
릴리프밸브에서 발생하는 채터링은 밸브가 열리고 닫힐 때 발생하는 압력차이 때문에
디스크가 시트부를 두드리면서 높은 소음과 함께 진동이 발생합니다.
또한 감압밸브에서는 2차측의 사용유량에 비해 감압밸브가 아주 큰 사이즈일 경우
감압밸브가 조금만 열려도 2차측의 압력이 급격하게 상승되어 감압밸브는 다시 닫히는
방향으로 작동하게 되는데 이러한 작동이 계속 될 경우 채터링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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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동현상은 감압밸브에서 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고
주기적으로 파형을 그리듯이 압력이 오르락내리락 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맥동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감압밸브에서 열리고 닫히는 타이밍이 맞지 않아
생길 수도 있고 채터링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으며, 배관시스템 상에서
다른 밸브 및 펌프 / 시설물 등에 의해서 맥동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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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상적인 상태의 감압밸브 2차측 압력 (설정압 3 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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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맥동 시 감압밸브 2차측 압력 (설정압 3K, 최저압 2 K, 최고압 6.3 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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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현상이라고도 하며 감압밸브에서 감압비가 클 경우 혹은 유체의 속도가 빠를 경우
밸브의 디스크가 거의 닫힌 상태로 운전을 하게 되면 시트부를 통과하는 부분에서 유체의
속도 상승으로 인하여 급격한 압력저하가 발생합니다.
이때 압력이 유체의 포화 증기압 이하로 내려갈 경우 기포가 생성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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